헤어.두피 미용에 관한 잡학지식

여성 탈모 증상 치료 방법

갓생살기빌런 2023. 8. 16. 14:32
반응형

여성 탈모 증상 치료 방법

 

 

 

여성형 탈모란?

여성형 탈모증은 주로 나이가 든 여성에게서 모발이 가늘어지고 모발 수가 줄어드는 증상을 말하며 대부분 윗머리 부위에 나타납니다. 그러나 남성형 탈모와는 달리 앞머리선의 후퇴는 보이지 않고 탈보 부위가 완전한 모발 소실로 진행되지도 않습니다. 초경 이후에는 어느 시기에나 생길 수 있으나 대부분의 환자들의 경우에는 40~50대에 처음으로 탈모를 호소하며, 나이가 들수록 탈모의 빈도와 정도가 증가하게 됩니다. 여성형 탈모증은 진행의 정도에 따라 다릅니다.

 

 

여성 탈모의 원인

 

여성 탈모증의 원인은 아직 확실히 밝혀져 있지 않으며 일부 환자에서만 남성호르몬인 안드로겐이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고 안드로겐증을 보이는 여성에서 여성형 탈모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런 환자에서는 조모증(여성이 남성과 같은 형태로 신체의 여러 부위에 모발이 증가하는 것). 여드름, 생리불순 들이 동반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여성형 탈모증 환자에서는 안드로겐의 증가가 관찰되지 않으며, 기타 다른 원인으로는 갑상선 질환과 철분, 체내 미량 원소의 부족 등이 관련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여성형 탈모증에서는 대체로 모계 (어머니 쪽)의 영향을 많이 받지만, 남성형 탈모증에 비하여 가족력이 뚜렷하지 않습니다.

 

여성 탈모의 치료

 

여성 탈모증의 치료방법에는 크게 약물 요법과 수술적 방법 (모발 이식)이 있으며, 최근에는 자가 혈소판 풍부혈장 주사 요법도 보조적인 치료방법으로 이용되기도 합니다.

 

미녹시딜 (Minoxidil)

동성미녹시딜액5% Dongsung Minoxidil Sol. 5% 의약품 정보 (health.kr)

 

약학정보원

사용상의 주의사항 [허가사항변경(2015년 재평가), 의약품안전평가과-943, 2016.02.23.] (겔제)(액제) 1. 다음과 같은 사람은 이 약을 사용하지 말 것.  1) 여성 환자(5 %에 한함)  2) 18세 미

www.health.kr

 

미녹시딜은 모발성장을 촉진시키는 약물로 1일 2회 두피에 직접 도포합니다. 6개월에서 1년 정도 지속적으로 사용하여야 하며 효과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도포 후에는 손가락 끝으로 두피를 충분히 마사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약이 이마나 얼굴에 묻는 경우 그 부위의 잔털이 날 수 있으므로 두피에만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미녹시딜은 3%와 5% 용액이 있으며, 여성의 경우에는 3%와 5%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약품 설명서에는 여성에서는 5% 용액을 사용하지 않도록 쓰여 있지만 이는 5% 용액이 상대적으로 피부 자극이 있을 수 있고 효과가 강하여 다모증의 빈도가 많기 때문이며 도포를 중지하면 다시 회복이 가능하므로 효과적인 측면에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경구약

 

항안드로겐제제는 남성 호르몬인 안드로겐의 작용을 억제하여 탈모를 치료하는 약제 이며, 스피로노락톤, 스테로이드제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피로노락톤 은 고혈압 치료 또는 이뇨제로도 쓰이는 약물로서 피부과적으로 여드름, 다모증, 여성형 탈모에 효과를 보입니다. 항 안드로겐제제는 임산부나 임신이 가능한 여성, 수유 중인 여성은 사용이 불가능하며, 항한드로겐제제 복용 시에는 월경 불순이 초래될 수 있으나 2-3개월이 지나면 자연 소실되며 복용 도중 혈액 검사를 할 수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남성형 탈모증의 치료에 이용되는 피나스테라이드/ 두타스테라이드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으며 약물이 태아에게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대부분 임신 가능성이 없는 폐경기 여성형 탈모 환자에게 처방합니다.

 

자가혈소판 풍부 혈장 주사

 

혈소판이 풍부한 혈장에는 모발의 생성과 성장을 촉진시키는 각종 성장 인자들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 탈모 치료에 이용되기도 합니다. 환자 자신의 혈액을 채취하여 처리를 거쳐 혈소판 풍부 혈장을 얻은 후 탈모 부위에 주사하게 되며 일정한 간격으로 반복치료가 필요합니다.

반응형